소셜미디어 마케팅/소셜미디어 글쓰기
고객들을 반응하게 만드는 소셜미디어 글쓰기 방법
Marketcast
2012. 1. 5. 09:10
아마도 2012년에는 기존 팬(Fan) 중심의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에서 대화(Talk) 중심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전환될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012년에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고객들을 대화에 참여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대화의 장"으로 고객들을 끌어 내는것입니다.
이제까지 기업들의 소통방식은 공지, 보도자료, 안내, 전달등의 일방적으로 고객들에게 "통보" 하는것이었습니다. 소셜미디어 시대의 소통방식은 기업의 생각을 전달하는것이 아니라 고객의 생각을 듣고서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좋아요"의 소극적인 참여도 중요하겠지만 적극적으로 "덧글"을 달아 자신의 생각을 표명하고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드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덧글을 유도할 수 있는 페이스북 글쓰기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1. 가능한 짧은 문장으로 작성한다.
조사결과 80자 이내의 포스팅이 다른 포스팅 보다 65%정도 반응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짧은 문장의 경우 빠르게 읽고 빠르게 응답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덧글작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문자의 끝에 물음표(?)넣어 답변을 요구한다.
물음표 형식의 질문을 넣어서 포스팅 하는 경우 다른 포스팅 보다 2배정도 더 응답확율이 높습니다. 질문의 경우 직접적으로 답변을 요구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상황에 따른 포스팅을 게재한다.
아침,점심, 저녁, 기념일, 첫눈등의 현재의 상황에 따라 고객들이 즉각적으로 공감하고 반응할 수 있는 포스팅을 게재하여 고객들의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같은 애매한 질문이 아닌 즉각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두가지 대안을 주고 고객들이 바로 선택하고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것입니다.
5. 고객의 경험을 자극하는 포스팅을 게재한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추억, 상황, 기준, 방법 등의 포스팅을 게재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자신의 경험을 자발적으로 애기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한 후 여기에 관한 경험치를 덧글을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6. 공백( )을 사용한다.
고객들에게 공백이 포함된 문장을 제시하고 공백( )을 채우도록 만드는것입니다. 주어진 문장에 상황이 주어지기 때문에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손쉽게 답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7. 수치(+,*-) 와 이모티콘을 활용하라.
간단한 수치 와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애매모호한 수식을 작성한 후 고객들이 자신의 생각을 답변하도록 만드는것입니다. 정답이 없기 때문에 부담감없고 거침없이 기발한 다양한 답변으로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8. 이미지를 활용하라.
건조한 텍스트 보다 텍스와 연관된 재미있는 이미지를 함께 활용하는 경우 좀 더 많은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통하여 잠깐 입가에 미소를 머금게 하고 여기에 따른 반응을 유도하는것입니다.
9. 코멘트에 빠르게 응답하라.
코멘트를 기입한 고객들에게 즉시 응답 코멘트를 게재해 지속적인 대화상태를 유지하고 다른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참고기사:
- 16 Ways To Get More Comments On Your Facebook Page
- 13 Ways to Move Your Facebook Fans to Action
이제까지 기업들의 소통방식은 공지, 보도자료, 안내, 전달등의 일방적으로 고객들에게 "통보" 하는것이었습니다. 소셜미디어 시대의 소통방식은 기업의 생각을 전달하는것이 아니라 고객의 생각을 듣고서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좋아요"의 소극적인 참여도 중요하겠지만 적극적으로 "덧글"을 달아 자신의 생각을 표명하고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드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덧글을 유도할 수 있는 페이스북 글쓰기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1. 가능한 짧은 문장으로 작성한다.
조사결과 80자 이내의 포스팅이 다른 포스팅 보다 65%정도 반응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짧은 문장의 경우 빠르게 읽고 빠르게 응답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덧글작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문자의 끝에 물음표(?)넣어 답변을 요구한다.
물음표 형식의 질문을 넣어서 포스팅 하는 경우 다른 포스팅 보다 2배정도 더 응답확율이 높습니다. 질문의 경우 직접적으로 답변을 요구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상황에 따른 포스팅을 게재한다.
아침,점심, 저녁, 기념일, 첫눈등의 현재의 상황에 따라 고객들이 즉각적으로 공감하고 반응할 수 있는 포스팅을 게재하여 고객들의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같은 애매한 질문이 아닌 즉각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두가지 대안을 주고 고객들이 바로 선택하고 쉽게 응답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것입니다.
5. 고객의 경험을 자극하는 포스팅을 게재한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추억, 상황, 기준, 방법 등의 포스팅을 게재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자신의 경험을 자발적으로 애기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한 후 여기에 관한 경험치를 덧글을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6. 공백( )을 사용한다.
고객들에게 공백이 포함된 문장을 제시하고 공백( )을 채우도록 만드는것입니다. 주어진 문장에 상황이 주어지기 때문에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손쉽게 답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7. 수치(+,*-) 와 이모티콘을 활용하라.
간단한 수치 와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애매모호한 수식을 작성한 후 고객들이 자신의 생각을 답변하도록 만드는것입니다. 정답이 없기 때문에 부담감없고 거침없이 기발한 다양한 답변으로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8. 이미지를 활용하라.
건조한 텍스트 보다 텍스와 연관된 재미있는 이미지를 함께 활용하는 경우 좀 더 많은 덧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통하여 잠깐 입가에 미소를 머금게 하고 여기에 따른 반응을 유도하는것입니다.
9. 코멘트에 빠르게 응답하라.
코멘트를 기입한 고객들에게 즉시 응답 코멘트를 게재해 지속적인 대화상태를 유지하고 다른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16 Ways To Get More Comments On Your Facebook Page
- 13 Ways to Move Your Facebook Fans to 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