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강현실이란 현실세계에서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하여 보여주는 기술 - 스마트폰 구현할 수 있는 카메라, GPS, 가속센서 등이 탑재되면서 어플리케이션 출시로 증강현실이 생활 속에서 폭넓게 활용
■ 증강현실의 활성화 및 활용
- 기술의 소형화, 범영화 고객 체험 및 경험 확대 필요한 정보의 실시간 탐색 등 새로운 소비자의 트렌드의 고객니즈에 충족 - 과거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해서 특수 장비들이 필요하여 제조 및 항공산업 등에 많이 활용되었으나 최근 위치기반 서비스 이외에 광고, 엔터테인먼트, 교육, 출판, 쇼핑, 의료 등의 다양한 분야에 증강현실 활용
■증강현실의 마케팅 활용 전략
- 시간 및 장소에 제약 없이 24시간 고객타겟팅이 가능하며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터렉티브한 마케팅 전개 - 고객접점을 강화하여 제품의 성능 및 기능에 관한 차별화된 경험 전달을 통한 고객관심 증대 및 색다른 경험 제공
■시사점 및 제언
- 다양한 증강현실 기술 발전으로 오감을 자극하여 기존 브랜드의 다양한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증강현실 마케팅 기법들이 다양해질 전망 - 고객 개인에 초점을 맞춰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환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것이 관건임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 인터넷 & 시큐리티 이슈 2010년 12월호 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