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종일 A4 200장 가까이 게이미피케이션 정의 및 개념, 왜 게이미피케이션인가, 주요 전개 및 흐름에 관한 Article들만을 스크 랩한 내용을 읽었습니다.
워낙 제 자신이 뭔가를 정리하기전에 개념이나 정의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면 혼란스러워합니다. 그리고 뭔가 막혀있는 느낌이 들어 진도가 나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힘들고 무식하지만 개념들을 정리한 내용을 모두 읽어보는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많이 혼재가 되어있지만 현재의 게이미피케이션 개념 과 전개흐름이 형성된 맥락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되네요.
1. 시리어스게임의 연장선상에서 에듀테인먼트 관점
2. 기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의 인게이지먼트 관점
3. 모바일 및 소셜미디어 확대에 따른 소셜게임 확장 관점
4. 경영효율화를 위한 조직, 프로세스의 매니지먼트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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