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는 고객 참여가 이루어지는 방식, 소셜플랫폼 형태, 거래과정의 비즈니스 모델 구현에 따라 그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유형]
유형 |
특징 |
사례 |
고객참여 방식 |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상거래
지원 |
추천, 댓글, 리뷰 등 |
소셜플랫폼 형태 |
소셜플랫폼 연동을 통한 상거래 지원 |
f-커머스, 포스퀘어 등 |
비즈니즈 모델구현 |
거래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 구현 방식 |
공동구매,소셜쇼핑 Deal등 |
그리고 기능적으로 소셜기능을 자체적으로
구현하는 형태 와 소셜플랫폼 과 연동하여 고객참여를강화하는 형태로 구현할 수 있으며 온/오프라인의 고객유입
및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연계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기능구현 및 연계형태에
따른 구분]
구분 |
유형 |
특징 |
기능구현 |
소셜 기능형태 |
자체적으로 소셜기능을 구현하는 형태 |
소셜플랫폼연동형태 |
소셜미디어 서비스 플랫폼과 연동하여
상거래 플랫폼 구현 |
|
연계형태 |
온라인 기반 |
온라인에서 거래지원 및 입소문 지원을
위한 연계 |
오프라인 기반 |
오프라인기반의 고객유입 및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연계 |
1) 고객 참여 방식
고객참여 방식은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구매의사결정을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는 형태로 상품 추천, 댓글, 리뷰, 평점 등을 들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개방형 소셜미디어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형태였다. 쇼핑몰내에 상품에 관한 고객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기능 이나 상품구매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하여 고객들에게 신뢰를 심어주는 역할을 하였다. 소셜미디어와 연동해서는 페이스북의 “좋아요” 처럼 손쉽게 상품을 추천하여 입소문 효과를 유발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참여 방식
유형]
유형 |
특징 |
상품 추천 |
구매 추천 및 페이스북 “좋아요”등을 활용한 상품소개 |
상품 리뷰 |
구매 후기 및 기능소개를 통한 상품홍보 |
상품 평점 |
선호도 및 만족도를 통한 상품 평가 |
2) 소셜플랫폼 연동 형태
소셜플랫폼 연동 형태는 소셜미디어의 다양한 기능 등을 결합하여 고객서비스 지원, 홍보강화, 고객관계관리 뿐만 아니라 결제까지 연동하여 하나의 커머스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다. 트위터와 연계하여 자동으로 상품이 트위터 타임라임에 게재되어 입소문 효과를 유도하거나 페이스북의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여 페이스북안에 자체 쇼핑몰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방문 증대 및 제품 홍보를 위한 체크인(Check-in) 기능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연동 형태도 활성화 되고 있다.
[소셜플랫폼 연동형태]
유형 |
특징 |
링크형 |
쇼핑몰 및 웹페이지에 상품 추천 및
제품 홍보를 위한 소셜기능을 연계하는 방식 - 페이스북 “좋아요” , 소셜플러그인 등 |
플랫폼형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등의 소셜플랫폼 내에 상거래를 구축하는 방식 -
f-commerce , 구글오퍼스, 소셜쇼핑 등 |
어플리케이션 형 |
로컬연계, 고객서비스 지원, 구매정보공유 등 상거래를 지원하는 방식 - Shopkick, Swipely ,Blippy 등 |
3) 비즈니스 모델 구현
비즈니스 모델 구현은 거래방식에 보다
더 많은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하여 시간 제한 및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도록 하여 구매를 활성화 하는 방식이다. 쇼핑몰에서 상품판매 제품을 제한된 시간에만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거나 목표구매 인원이 모여야만 제품을
할인판매 하는 등의 형태로 구현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누구나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하여 자신이 직접
거래방식을 정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로도 제공 가능하다.
[비즈니스모델 구현]
유형 |
특징 |
플래쉬 세일 (Flash Sale) |
온라인 상에서 제한된 시간 안에만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 Gilt
, Vente-Privĕe’, Privatelounge 등 |
그룹바이 (Group-Buy) |
제한된 시간동안 정해진 인원이 모이면
상품 할인 쿠폰을 판매하는 방식 - 그루폰, 티켓몬스터, 리빙소셜 등 |
딜어그리게이션 (Del Aggregation) |
시간, 인원, 제공혜택등의 거래방식을 직접 정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 페이스북 딜, 구글오퍼스, 그루폰 나우 등 |
Payvment(페이브먼트) 활용 페이스북 쇼핑몰 구축 방법 (0) | 2011.09.01 |
---|---|
소셜커머스를 넘어 페이스북 커머스로 발표 자료 (0) | 2011.08.31 |
그루폰 사용 현황 (0) | 2011.06.15 |
소셜&모바일 커머스 비즈니스 분석 발표 자료 (0) | 2011.04.29 |
Supermarket 2.0 (0) | 2007.04.2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