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인터넷마케팅의 사례를 보면 개인이 직접적으로 마케팅 미디어에 등장하여 "개인화"를 통한 인터렉티브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식이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서 고객과의 "Relevance"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면서 마케팅 기법에 차츰 고객과의 상호작용성을 증대하기 위한방안이라고 볼 수 있다.
Adverblog에서 이러한 마케팅 기법을 "
Do-it-yourself online marketing" 이라고 명명했는데 개인적으로 "CGM(Customer Generated Marketing)"이라는 용어을 적용하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러한 사례들로 2005년 인터넷 마케팅 컨퍼런스 발표때 소개한 "
SN Brussels Airlines"의 TV 광고를 통한 마케팅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전개가 있다.
또한 Adverblog에 소개한 버거킹에서 영화 "
Fantastic4"를 홍보하기 위해 Fantastic4의 영화 스틸컷을 자신이 직접 스토리를 구성하여 만화책을 구성하도록 하였으며, 영화 "
Weddingcrashers"는 영화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얼굴을 자신의 얼굴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해 예고편에서주인공 얼굴 대신 바뀐 자신이 얼굴이 예고편에 등장하며 마지막에 주인공 이름대신 자신이 이름이 소개된다.
앞으로 이러한 마케팅 기법들은 IMC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통합 및 브랜드 경험을 최적화 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Do-it-yourself online marketing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