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고베는 그의 책 "감성디자인 감성브랜딩"에서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감성마케팅으로 전환되면서 다양한 변화를 애기하면서 소비자들이 원하는것은 기존의 기업들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주입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 아니라 자신의 이야기를 말할 수 있고 이러한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대화(Conversation)를 통한 마케팅이 효과적이라고 애기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에서 대화로의 변화입니다.인터넷 마케팅에서도 이러한 중요성에 무엇보다 고객과의 관계 및 신뢰(Relevance & Reliability)를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Web2.0 기반의 참여 와 공유를 통한 마케팅 기반이 구축되면서 다양한 SM(Social Media)를 최적화 시켜 고객들이 직접 참여(Participation)해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한 쌍방향적인 대화(Conversation)를 통한 브랜드 신뢰를 구축해 나가는 과정들이 확대되고 있다.
고객은 더 이상 일방적인 메시지나 정보를 바라지 않으며 자기 자신을 표출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 받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정보의 매개체 또한 일방향적인 신문이나 광고보다는 주변의 친구와의 대화나 입 소문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짜임새 있는 서사구조를 갖춘 이야기나 신뢰감 있는 친구와의 시시콜콜한 대화에서 개인의 개성을 표출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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