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Homeplus)가 지하철역에 QR코드를 활용한 가상매장(Virtual Store)을 오픈한 후 국내외적으로 이와 유사한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홈플러스의 경우 최근 선릉역 개찰구 앞 기둥 과 스크린 도어 등에 500여개 주요 신선식품 및 생활필수품등을 판매하는 가상매장을 개설하였습니다. 실제매장과 동일한 상품 사진을 보면서 개별 상품에 부착된 QR코드를 찍으면 곧바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KT는 지하철에서 QR코드를 활용해 핸드폰을 구매할 수 있는 가상매장인 ‘올레 QR샵’을 오픈했습니다. QR코드로 핸드폰을 주문하면 전문 상담사가 연락하여 상세한 안내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고 안심구매를 돕게 되며 별도로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할 필요 없이 원하는 배송지로 개통된 휴대폰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세기 Fox사는 영국의 버스정류장에서 영화, 드라마의 DVD를 주문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활용한 가상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P&G는 체코의 프라하 지하철역에서 드럭스토어 형태의 QR코드를 활용한 가상스토어를 오픈하였습니다. 2011년 10월 18일오픈해서 12월말까지 개설된 가상스토어는 바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스마트폰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기존 P&G에서판매하는 제품의 90%이상을 진열하였습니다.
영국 백화점 업체인 'John Lewis'는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백화점의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QR코드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상스토어를 개설하였습니다. 가상스토어에서 크리스마스에서 선물하기 좋은 30가지 아이템을 진열해 고객들이 24시간 언제든지 즉시 선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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