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에서 수행하는 모든 활동에는 그에 따른 목표가 설정되며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는 조직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목표로하는 다양한 수행성과를 재무적 및 비재무적인 지표로 설계하여 측정하는 방식이다.
경영전략에서 쓰이던 KPI가 최근에 웹분석을 측정하는 지표설계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아마도 이러한 추세는 기존 방문자 규모의 지표인 UV만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 및 고객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느끼고 기업이 수행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및 그에 따른 고객의 다양한 활동 성과 지표를 설계하는게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웹에서 KPI설계방식은 조직관점에서 서비스 조직별 업무 활동에 따른 지표 설계(Macro Metrics) 와 고객관점에서 서비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의 활동을 반영한 설계(Micro Metrics)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설계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KPI지표는 기업이 목표로하는 전략과 부합하도록 정렬되어 설계가 되어야 하는것이다.
아래 표는 작년에 마케팅팀을 운영하면서 각 담당파트별로 설계한 KPI 지표다.
세부담당업무 | KPI지표 |
전략수립 | 전략서비스UV달성율(CSRR2) |
AACUV | |
브랜드 전략수립율 | |
마케팅업무개선율 | |
성과관리 | 전략서비스UV달성율 |
트래픽분석예측율 | |
마케팅역량강화만족도 | |
마케팅업무개선율 (업무지원,분석매뉴얼) | |
프로모션및제휴 | 전략서비스UV달성율 |
AACUV | |
통합마케팅프로세스 | |
마케팅업무개선율 | |
CRM전략 | 활성화고객수 |
Retetnion Rate | |
마케팅채널프로그램발굴 | |
마케팅업무개선율 (업무지원,분석매뉴얼) | |
CRM분석 | 활성화고객수 |
Email Wake-UP누적수 | |
CRM분석지원율 | |
마케팅업무개선율 | |
EMS 발송 및 운영 |
EMS유효계정수 |
EMS Open율 | |
EMS매뉴얼구축 및 가이드 | |
마케팅업무개선율 |
블로그 | KPI지표 |
마케팅효과 | 이벤트페이지 UV |
전환율 | |
참여율 | |
비용대비효과율 | |
마케팅채널별 반응율 | |
서비스효과 | 블로그 UV |
블로그 개설율 | |
블로그 게시율 | |
덧글참여율 | |
RSS피드율 | |
외부유입율 | |
동기대비 성과율 | |
타서비스 기여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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