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포럼 전자상거래 연구회 주제로 "품목별 전자상거래의 적합성"을 고찰해 봄으로써 현재, 성공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의 물품별 특성을 분석하여 일반 품목의 품목별 전자상거래의 적합성에 대한 기준을 만드는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품목별 특성분석]
1. 서적의 특성
-종목의 다양성
-품목별로 품질 및 가격이 일정하다.
-고객층이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개인별로 커뮤니티가 가능하고 타겟팅이 이루어져있다.
-운송, 배송이 편리하다.(ISBN코드가 미리 이루어져 있어서 물류가 편리)
-유행의 흐름을 타지 않는다.
- 데이터베이스화가 용이하다.
- 생산, 유통의 확실한 분리가 되어있고 기존 유통의 구조가 복잡하다.
- 지속적으로 신상품 공급이 가능하다.
- 선물용으로 적합하다.
- 기존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대대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있다.
- 지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한 시장이다.
- 전세계적으로 매니아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하기 용이하다.
참조> 지적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은 의, 식, 주에서 음식에 비교되는 것으로 현대사회에서 문화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문화적 갈망은 의, 식, 주 문화에서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비유되어진다.
[소프트웨어]
-. 시장의 구조가 세분화, 다양화
- 글로벌화 하여 판매가 편리하다.
- 동일품목에 대하여 품질의 동일성이 보장되어진다.
- 배송 및 운송이 편리하다.
- 네티즌과 타겟의 일치성으로 매니아 시장이다.
- 셰어웨어를 이용한 네트워크상에서 선 사용 후 구매가 가능하다.
- 지속적으로 신상품이 공급되어진다.
- 문화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상품이다.
- 구전효과가 큰 상품이다.
- 상품의 의존도가 높은 상품이다.
- 홍보가 이미 이루어져 있는 상품이다.
-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다.
- 분야별로 전문화 되어 있다.
- 구매자의 "역시장"적인 특징이 있는 상품이다.
[음반]
- 종목의 다양성
- 품목별로 품질 및 가격이 일정하다.
- 고객층이 다양하게 형성되어있고, 타겟별 매니아 시장이다.
- 개인별 커뮤니티가 가능하고 타겟팅이 이루어져있다.
- 운송, 배송이 편리하다. (ISBN코드가 미리 이루어져 있다.)
- 유행의 흐름을 타지 않는다.
- 데이터베이스화 하기 용이하다.
- 생산, 유통의 확실한 분리가 되어있고 기존 유통의 구조가 복잡하다.
- 지속적으로 신상품이 공급되어진다.
- 선물용으로 적합하다.
- 기존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대대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있다.
- 지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한 시장이다.
- 전세계적으로 매니아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하기 용이하다.
- 중저가의 상품이다.
[ 장난감]
- 선물용으로 많이 구매가 되는 상품이다.
- 문화적 즐거움을 주는 상품이다.
-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다.
- 유행이 매우 민감하다.
- 교육적 정보의 커뮤니티가 존재하는 상품이다.
- 전세계적으로 매니아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하기 용이하다.
- 계절에 민감하다.
- 운송 및 배송이 편리한 상품이다.
- 기존유통 체계가 복잡하다.
[하드웨어]
- 동일품목에 대하여 품질과 가격이 일정하다.
- 신상품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동일제품에 대한 업그레이 된다.
- 네티즌과 소비자계층의 타겟팅이 동일하다.
- 기존유통질서가 복잡한 상품이다.
- 매니아 시장이 존재한다.
- 개인별 커뮤니티가 이루어진다.
- 고가의 시장이다.
- 상품이 다양하고 고객층도 다양하다.
- 상품판매에 있어서 정보제공의 커뮤니티가 형성이 된다.
[티켓예매]
- 분야별로 다양화, 세분화, 전문화 되어있고 매니아 시장이다.
- 지속적인 신상품이 제공되어진다.
- 동일품목에 대항하여 가격이 일정하다.
- 유통 및 배송이 간편하다.
- 개인별의 정보제공의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 생활의 즐거움을 주는 상품이다.
- 마진을 줄일 수 있는 상품이다.
- 온라인을 통하여 편하게 예약을 할 수 있는 상품이다.
[꽃]
- 선물용품으로 적합하다.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가능하다.
- 편리, 즐거움을 주는 상품이다.
- 중저가상품 이다.
- 배송체계가 잘 되어있다.
- 정보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 선물용 상품이다.
- 고객층이 다양하다.
- 지속적으로 신 상품이 나온다.
-. 유행의 흐름을 타지 않는다.
품목별 전자상거래 적합성 체크리스트 |
자료참조: 인터넷 마케팅 포럼 전자상거래 연구회
체크사항 |
상(上) |
중(中) |
하(下) |
비고 |
배송 및 운송이 용이한가? |
|
|
|
|
고객층이 다양하게 형성되어있는가? |
|
|
|
|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가능한가? |
|
|
|
|
준거적 정보를 줄 수 있는 매니아 형성의 시장이 가능한가? |
|
|
|
|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기 적합한 상품인가? |
|
|
|
|
가격대가 적절하게 형성되어있는가? |
|
|
|
|
문화적 욕구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가? |
|
|
|
|
선물용품으로 적합한가? |
|
|
|
|
지속적으로 신상품 공급되어질 수 있는가? |
|
|
|
|
네티즌과 대상고객층의 적합성은? |
|
|
|
|
기타적 요소 |
|
|
|
|
※ 본 체크리스트가 모든 품목에 적합성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상품의 특이성 및 시장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전혀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존재할 수 있으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마케팅 포럼 전자상거래 연구회 -
E-Mail을 통한 고객 서비스 전략 (0) | 2004.03.22 |
---|---|
성공적인 웹 프로모션 체크리스트 (0) | 2002.01.01 |
인터넷 마케팅 - 인터넷을 먼저 이해하자 - (0) | 2002.01.01 |
온/오프라인 브랜드 접점구축 검색엔진 프로모션 (0) | 2002.01.01 |
E-Mail 매거진의 마케팅 활용 -E-mail 매거진 주제선택- (0) | 2001.03.1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