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색 대안과 구글의 반독점 재판 2024년이 끝나가는 시점에서 SEO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구글이 반독점 판결의 일환으로 데이터를 공유하게 될 경우, SEO 환경은 극적인 변화를 맞이할 수 있다. 이는 구글의 경쟁사들이 검색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더 빠르게 자체 검색엔진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SEO 전문가들은 단일 전략이 아닌 10개 또는 20개의 전략을 개발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는 모든 새로운 플랫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현재 ChatGPT, Claude, Perplexity와 같은 AI 도구들의 부상으로 이미 이러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2. AI의 강력한(또는 위험한) 도움 현재 수많은 AI 기반 도구들이 있지만, 이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동일한 데이터로 학습된 같은 도구를 수천 명이 사용한다면, 결과물은 평범할 수밖에 없다. 많은 AI 도구들이 '블랙박스'처럼 작동하여 입력과 출력 사이의 과정이 불분명하다는 점도 문제가 된다.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자체 AI 봇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Google의 Gems나 ChatGPT의 GPT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AI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3. E-E-A-T와 독창성 강조 2025년 SEO 성공을 위해서는 E-E-A-T 확립이 계속해서 중요할 것이다. 브랜드와 콘텐츠 제작자들은 자체 데이터와 경험을 활용하여 독창성을 우선시해야 한다. 구글의 유출된 API 문서에서 언급된 "OriginalContentScore"가 이를 뒷받침한다. 고객 리뷰, 독창적인 연구, 고유한 인사이트가 2025년의 핵심 무기가 될 것이다.
4. 키워드보다 사용자 중심 2025년 SEO 성공의 핵심은 키워드보다 사용자를 위한 최적화가 될 것이다. SEO 전문가들은 단순히 키워드에 집중하기보다 사용자의 고충과 과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축해야 한다. 사용자들은 이제 짧은 구문이 아닌 롱테일 키워드나 완전한 질문을 사용하여 검색한다.
5. 기술적 SEO의 중요성 증가 기술적 SEO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구조화된 데이터, 잘 정리된 사이트맵, 내부 링크, 깔끔한 코드는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접근성도 중요한 요소이며, 검색엔진은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강조한다. 페이지 속도와 핵심 웹 바이탈은 모바일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순위 신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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