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인사이트 제공업체인 Innova Market Insights가 2025년 10대 식음료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소비자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구매자의 58%가 식음료 구매를 결정할 때 고품질의 식재료와 제품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에는 부가가치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은 2025년에도 높은 수익을 지속하기 위해 성분을 넘어 품질에 대한 기준을 높이는 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ㄴ다. 주요 트렌드 동인으로 개인 맞춤형 영양, 장 건강에 대한 새로운 관심, 식물성 제품의 자연스러움, 풍미 매시업, 기후 변화가 F&B 분야와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가시적인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1. 원료 그 이상의 가치
Innova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서 원료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선도, 영양, 건강상의 이점, 원료 조달 방식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으며, 자체 브랜드의 품질 향상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재료의 품질을 통한 제품 차별화로, 이는 식음료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은 건강상의 이점, 영양, 신선도와 유통기한, 자연성을 갖춘 고급 재료를 찾고 있다.
더 높은 품질의 재료는 기업이 자신을 차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Innova의 소비자 동향 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식음료 구매 시 재료와 제품의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단백질은 이 식품 트렌드를 잘 보여주며, 단백질 함량에서 단백질 품질, 생체이용률 및 흡수로 초점이 옮겨지고 있다. 단백질 기준은 추가적인 혜택을 포함하도록 향상되었다.
품질은 가치와도 연결될 수 있다. COVID 팬데믹 이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가치는 중요성이 증가했다. 자체 상표 제품의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에게 그들이 사랑하는 제품을 비용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제품과 재료의 품질을 높이고 있다.
2. 맞춤형 건강관리
소비자의 약 60%가 건강관리에 적극적이며, 절반 이상이 건강 이슈에 따라 영양 섭취를 계획하고 있다. 생애주기, 라이프스타일, 건강상태에 맞춘 기능성 식품과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건강, 체중관리, 기분, 수행능력 향상 등이 주요 관심사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건강을 관리하는 도구로 영양을 사용하여 자신의 건강에 적극적임을 강조한다. 또한, 개인화가 영양 계획의 효과를 높인다고 말한다. 정밀 웰니스 트렌드는 개인화와 균형 잡힌 영양, 편리성을 결합하여 기능성 식음료 제품을 제공한다.
개인화는 생애 단계, 생활 방식, 신체 및 정신 건강 필요, 성별에 맞춘 제품을 포함할 수 있다. 여성 건강, 체중 관리, 기분 지원, 성능 등이 정밀 웰니스의 주요 성장 분야이다. 체중 관리에서는 GLP-1 약물이 제품 혁신과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주목해야 한다.
3. 혁신적인 맛의 실험 소비자들은 예상치 못한 맛의 조합, 퓨전 요리, 브랜드 협업, 독특한 형태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전 세계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새로운 맛의 조합에 관심을 보이며, 37%는 소셜 미디어의 바이럴 식음료 트렌드를 따르고 있다.
소비자들이 식음료 제품에서 재미와 흥미를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들은 예상치 못한 맛, 퓨전 요리, 전통 브랜드의 공동 브랜딩 제품, 독특한 제품 형식, 여러 종류의 제품 결합, 한정판 등을 즐긴다. 소비자들은 특히 소셜 미디어에서 배우는 흥미로운 맛의 조합에 관심이 많다.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들에게 예상치 못한 것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소비자들을 흥분시키기 위해 재미와 즐거움을 결합한 방식으로 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식품 트렌드에서 디저트는 맛을 결합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으며, 제품은 두 가지 카테고리의 퓨전, 예를 들어 간식과 주 요리의 결합일 수 있고, 달콤하고 짭짤한 맛을 새로운 감각 경험으로 결합할 수 있다.
4. 장건강의 중요성 팬데믹 이후 장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식이섬유와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핵심 성분을 통한 소화 건강 증진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화 건강 관련 제품은 전년 대비 8% 성장했다.
소화/장 건강은 기능성 식음료 제품 구매의 주요 요인이다. 소비자들은 또한 장 건강의 대표적인 재료인 섬유질과 프리바이오틱스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장내 미생물을 지원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제품의 재료를 미세 조정하고 있다. 장 건강 지원 식품 트렌드는 간식과 같은 더 많은 제품 카테고리로 확산되고 있다.
5. 식물성 제품의 재해석 식물성 제품 시장이 진화하면서, 기업들은 맛과 식감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자연성, 건강, 환경적 이점을 갖춘 제품 개발이 중요해졌으며, 지난 5년간 천연 식물성 제품은 연평균 23% 성장했다.
소비자들은 현재의 식물 기반 제품에 100%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은 덜 가공되고, 더 자연스럽고, 더 나은 맛과 식감을 제공하며,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환경을 지원하는 선택지를 원한다. 소비자 감정과 초가공 식품을 섭취하는 것에 대한 건강 위험 우려로 인해 기업들은 식물 기반 제품 개발을 재구상하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고기나 유제품을 모방하지 않는 독립적인 식물 기반 제품을 개발하고, 더 단순한 조성, 클린 라벨, 덜 가공된 제품, 더 나은 감각적 특징, 매력적인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혁신을 시작하고 있다. 진화 과정은 이미 시작되었다. Innova는 자연적 주장과 진짜로 인식할 수 있는 전체 식물 성분을 가진 더 많은 식물 기반 제품에 대한 트렌드를 추적하고 있다.
6. 기후변화 대응 전 세계 소비자의 절반 가량이 기후변화가 식음료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있다. 가격 상승이 가장 눈에 띄는 영향으로, 코코아, 커피, 올리브유와 같은 기후 민감 작물의 대체재 개발이 새로운 기회로 부상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을 갖고 있으며, 제조업체의 지속 가능성 노력과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한다. 소비자들은 기후 변화에 대해 극도로 또는 매우 인식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 기후 저항성 작물, 새로운 작물 재배 기술과 같은 기후 관련 행동에 개방적이라고 말한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연 보호에 관한 패키지 주장도 주목한다고 말한다.
기후 변화는 기업에 영향을 미치며 공급망에 대한 불확실성을 초래하기도 한다. 가뭄, 홍수, 폭염, 기후 관련 질병 등은 특정 재료와 식품의 부족을 초래한다. 코코아, 커피, 올리브유와 같은 기후 민감한 작물에 대한 영향은 기업들이 대안과 새로운 조성으로 혁신하게 만든다. 기업들은 제품을 프리미엄 가격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이 지불할 의사 여부에 따라 제품 개발과 포지셔닝 전략이 형성될 수 있다. 7. 뷰티푸드 - 아름다움을 맛보다
뷰티와 신체 외모는 소비자들에게 중요하다. 소비자 동향 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얼굴과 몸의 피부 건강, 건강한 머리카락, 그리고 신체 외모와 관련된 다른 특징들에 대해 매우 인식하고 있다. 안티에이징은 더 이상 나이 든 소비자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실제로 젊은 소비자들이 안티에이징 제품에 가장 관심이 많다. Innova는 피부 건강을 주장하는 제품 출시의 성장을 추적해 왔다. 재료 측면에서 콜라겐과 비타민이 제조업체와 소비자들 모두에게 주목받고 있다.
8. 음식문화 - 전통의 재해석
전통적인 기초에서 새로운 식음료 제품을 혁신하는 것을 포함하여 식문화에서 전통을 재해석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접근 방식은 국가, 지역, 미소 지역별로 문화적 차별화를 통해 표현될 수 있으며, 문화적 융합을 포함할 수 있다. 제품, 재료, 레시피, 조미료, 포장은 모두 고전적이면서도 새로운 방식으로 전통을 지원할 수 있다.
9. 무드푸드 - 마음을 위한 현명한 선택
소비자들의 정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난 몇 년 동안 제품 혁신 트렌드에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소비자 동향 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정신적, 정서적 웰빙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는 정신 건강을 지원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트레스와 불안이 구매를 유도한다. 강하고 성장하는 소비자의 정신 건강 솔루션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기분, 집중, 수면 등 이점을 위한 제품 혁신은 미개발 상태이다. 정신 건강을 목표로 하는 혁신 기회는 비타민, 미네랄, 기능성 재료, 버섯 및 정신 건강 혜택과 관련된 다른 재료를 통합할 수 있다.
10. AI - 바이트에서 바이츠로
브랜드들이 AI의 전체 능력을 풀어내기 시작하고 있다. 그들은 무한한 능력에서 소비자 경험을 높이는 구체적인 응용 프로그램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제품 혁신과 관련된 모든 과정에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맞춤형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AI는 제품 혁신 가속화, 재료 식별, 제품 조성 개발, 맛 창조, 생산 자동화, 식품 안전 보호 및 지속 가능성 지원의 도구로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AI는 소비자들의 기호와 피드백을 분석하여 보다 정교한 맛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생산 라인에서의 오류를 줄여 품질을 향상시키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고 있다. 또한 AI 기술은 소비자와의 소통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AI를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와 더욱 효과적으로 연결되고,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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